이사 준비 전 확인하세요! 이사 체크리스트[출처] 이사 준비 전 확인하세요! 이사 체크리스트 > 이사노하우

본문 바로가기
바른견적

이사 체크리스트 이사 준비 전 확인하세요! 이사 체크리스트[출처] 이사 준비 전 확인하세요! 이사 체크리스트

본문

이사를 준비하다 보면 해야 할 것들이 참 많습니다. 짐 옮기는 일이야 포장이사를 부른다고 해도, 각종 공과금 계산부터 쓰레기 처리까지 신경 써야 할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닌데요, 그래서 오늘은 이사 준비 전 확인해야 할 체크리스트를 준비해 봤어요. 이사를 앞두고 있다면 혹시 잊은 것은 없는지 천천히 읽고 다시 한번 생각해보세요!

이사 전 확인해야 사항 ① 서비스

◆ 우편물 주거이전 서비스

이사 후 우편물이 이전 주소로 배달된 경험이 한 번쯤 있지 않으신가요? 주소 변경을 하지 않을 경우 중요한 우편물을 제때 받아볼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, 만약 동일권역(예. 서울시 성동구 금호동 → 서울시 성동구 옥수동)으로 이사를 하는 상황이라면 ‘우편물 주거이전 서비스’를 통해 간편하게 주소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. 신청방법은 인터넷 우체국 홈페이지( https://www.epost.go.kr )에 접속한 후 오른쪽 하단에 있는 주거이전을 클릭하고, 주거이전 서비스 신청을 하면 됩니다.

◆ 금융주소 한번에 서비스

본인이 이용 중인 금융 서비스의 주소를 새로운 주소로 간편하게 바꿀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. ‘금융 주소 한번에 서비스’를 이용하면 되는데요, 신청방법은 한국신용정보원 홈페이지( http://www.kcredit.or.kr )>민원상담>온라인민원>금융주소 한번에 클릭>금융주소 한번에 온라인 신청 클릭 후 이용하는 금융기관 홈페이지로 이동>변경할 주소지 입력 후 타금융기관 목록에서 함께 바꿀 금융기관 선택하면 됩니다. 금융기관에 따라 공인인증서가 필요할 수 있으니 미리 준비해주시기 바랍니다.

◆ 폐가전 제품 처리

이사 전에 페가전을 미리 처분하면 이사를 훨씬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. 하지만 폐가전은 무게가 만만치 않아서 직접 버리는 것이 힘든데요, 이때는 ‘폐가전 제품 무상 방문 수거 서비스’를 활용해보세요. 이용방법은 콜센터(1599-0903) 또는 온라인 사이트( www.15990903.or.kr )에 접속하여 폐가전 제품 수거 예약을 해주세요, 수거 기사님이 집으로 방문해 무료로 폐가전 제품을 직접 수거해 간답니다. 개인이 버릴 경우 쓰레기 처리 시 별도의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, 비용도 절약하고 쓰레기도 깔끔하게 처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한 서비스라 할 수 있죠.

폐가전 무상방문수거 서비스 예약하기▶ http://www.15990903.or.kr

이사 전 확인 사항 ② 세금

◆ 도시가스

이사 1~3일 전에 해당 지역 도시가스 고객센터로 연락해서 퇴거접수를 해야 합니다. 가스레인지를 집에 그대로 두고 가는 분들도 있는데요, 이때에도 퇴거접수를 해주셔야 합니다. 접수가 완료된 후 이사 당일 기사님이 방문하면 당월 1일부터 거주했던 날까지의 도시가스 요금이 정산됩니다. 이때 발생한 도시가스 요금은 카드 또는 현금으로 결제가 가능해요. 참고로 추후 중복 결제 등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결제 영수증은 사진을 찍어 놓거나 집주인에게 보내서 확인을 받아 놓는 것이 좋습니다.

◆ 수도

수도는 해당 지역 상수도사업본부 고객센터(국번없이 120)로 연락하여 계량기 넘버와 검침 숫자를 확인한 후 요금 정산을 할 수 있습니다. 거주하는 집에 따라 수도요금을 청소비, 정화조비 등과 함께 납부하는 경우가 있는데요, 이 때는 집주인과 미리 상의한 후 최종 요금을 정산하시기 바랍니다.

◆ 전기

전기요금은 미리 퇴거접수를 할 필요 없이 이사 당일 한국전력공사 고객센터(국번없이 123 / 휴대폰: 지역번호+123)에 연락하여 두꺼비집에 적혀 있는 숫자를 확인하면 요금 정산이 가능합니다. 요금 정산과 동시에 이사하는 집의 주소를 미리 등록해둔다면 이사 후 다시 전기를 등록할 필요가 없습니다.

이사 전 확인 사항 ③ 기타

◆ 장기수선충당금

장기수선충당금은 아파트 시설 보수를 위해 조금씩 모아두는 돈을 말합니다. 엘리베이터 수리, 배관 공사, 외벽 도색 등 추후 발생할 수 있는 공사 비용을 미리 모아두는 것이죠. 아파트의 경우 관리비에 포함되어 있는데요, 본래 장기수선충당금은 세입자가 아닌 집 소유주가 내는 것이 원칙이기 때문에 세입자는 이사 시 이 금액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.

장기수선충당금을 받기 위해서는 우선 관리비 고지서에서 장기수선충당금이 빠져나가고 있는지 확인해야 하고, 이사 전 관리사무소에서 납부 확인서를 발급받은 후 집주인에게 환급 요청을 하면 됩니다.

◆ 수선유지비

관리비 고지서를 보면 수선유지비라는 항목도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. 수선유지비는 수질 검사, 화단 관리 등 일상적인 공사에 발생하는 비용으로 실거주자가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돌려받을 수 없습니다. 소모성 관리비이기 때문이죠.

지금까지 이사 전 확인해야 할 사항에 대해 하나씩 살펴봤습니다. 본인이 스스로 챙기지 않는다면 놓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미리 확인하셔서 챙길 건 챙기도록 합시다^^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


이사예약 및 문의
1661-3824
회사명 : 바른견적
대표 : 김기대      
Fax : 070-7543-4787      
Mobile : 010-3725-4317      
E-mail : hurai1208@naver.com      
개인정보관리책임자 : 김기대
경기도 의정부시 범골로 29번길 34 상가동 2층 212호
COPYRIGHT (C) 바른견적. ALL RIGHTS RESERVED.
무료
입찰
원룸
입찰